▲사진=삼성전자 [출처=연합뉴스TV]
[데일리매거진=소태영 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8조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갤럭시S7의 판매 호조와 계절적 성수기로 인한 가전 수요 증가가 실적 개선에 주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7일 잠정실적 집계를 통해 지난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분기(6조6천800억원) 대비 21.3% 오른 8조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6조9천억원)과 비교해서는 17.4%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50조원으로 전분기(49조8천억원)와 비교해서는 0.4% 전년 동기(48조5천억원)와 비교해서는 3.0% 늘어났다.
삼성전자의 호실적은 이끈 주역은 IM(IT·모바일)이다. 증권가에서는 2분기 IM부문 매출이 4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가 모델인 ‘갤럭시S7 엣지’의 판매량이 갤럭시S7 시리즈 전체 판매량의 50%에 육박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해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S6를 공개하면서 처음으로 엣지 모델을 내놨지만 같은해 IM부문의 분기별 평균 영업이익은 약 2조5335억원에 그쳤다. 2분기 엣지 비중 확대로 IM부문이 4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리면 '갤럭시S5'가 출시된 지난 2014년 2분기 이후 8개 분기만에 최대 실적을 거두게 된다.
한편,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IM 낸드 디스플레이 소비자가전 부문에서 전분기 대비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며 "하반기에는 애플 신제품 효과로 IM부문 영업이익이 줄어들겠지만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 이익 증가에 힘입어 3분기 8조4000억원, 4분기 8조7000억원까지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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