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매거진=김태일 기자]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 이후 법인카드의 백화점 상품권 결제금액이 큰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12월 법인카드로 백화점 상품권을 결제한 금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5% 늘었다.
같은 기간 개인 신용카드로 결제한 백화점 상품권 구매액이 1.5% 증가한 것과 비교했을 때 크게 늘어난 모습이다.
연말·연초에 따른 맞은 선물 수요 등을 고려해도 지난해 4분기 법인카드로 결제한 백화점 상품권 매출은 눈에 띄게 증가했다.
기업의 백화점 상품권 구매는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설 연휴 백화점의 선물세트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상품권 매출액은 증가하는 특이 현상이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23일까지 상품권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설 기준)보다 13.3%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설 전후로 상품권 매출이 각각 두 자릿수와 한 자릿수대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백화점의 올해 설 선물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최대 10% 감소했다. 정육ㆍ과일ㆍ수산물 등 가격이 높은 전통 인기 품목 매출이 급감한 영향이다.
한편, 일각에선 기업이 청탁금지법을 피해 백화점 상품권을 구매하는 '꼼수'를 쓰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또한 급전이 필요한 개인이나 기업들이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구매하고서 수수료를 뗀 뒤 되팔아 현금을 확보하는 상품권 깡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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